이 소단원에서 알아야 할 것 : 상징의 개념, 효과
더불어 알 수 있는 것 : 윤선도의 오우가, 시조의 형식
상징의 개념 : 추상적인 개념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구체적인 대상으로 나타내는 표현 방법
차시 | 알아야 할 것 | 흐름 | 비고 |
1차시 | 1. 오우가 2. 시조 |
0. 이 소단원의 목표: 시조 '오우가' 에서 '상징' 배우기 0. 오늘 배움 목표: 시조와 친해지기 1. 상징 동기 유발 할 거 없나..................... - 새해를 상징하는 동물 - 2022년 상징 동물 검은 호랑이 https://youtu.be/_3dym_t8yKw - 검은 호랑이가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노트 필기하기 - 2009년을 상징하는 동물? (기축년, 노란 소의 해, 부지런함, 성실함) - 상징하는 의미가 눈에 보이는지, 안보이는지 짚어주기 - 또 다른 상징물들(네잎클로버, 하트, 동백꽃, 비둘기..) - 상징의 개념 노트 필기 추상적인 개념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구체적인 대상으로 나타내는 표현 방법 예시) ‘사랑’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반지, 하트 모양(♥) 등으로 나타냄 또 뭐있을까? 평화의 상징? 대한민국의 상징? 제주도의 상징? '나'를 상징하는 것? (='나'라는 사람의 특징, 성격 등등을 나타내는 어떤 것) 상징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비유는 비슷한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상징은 비슷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 의미를 파악하려면 전체 글을 봐야함. ex) 고구마 2. 시조와 친해지기 ![]() 출처 https://www.maeili.com/cms/contents/contentsView.do?idx=4430&categoryCd1=20&categoryCd2=4&categoryCd3=0&reCome=1&gubn=1 이렇게 흔히 볼 수 있는 세줄짜리, 4박자의 고풍적인 느낌의 시가 시조다. 3. 시조의 운율 딴딴딴 딴딴딴딴 딴딴딴 딴딴딴딴 딴딴딴 딴딴딴딴 딴딴딴 딴딴딴딴 딴딴딴 딴딴딴딴딴 딴딴딴 딴딴딴딴 -화살표로 리듬 붙여주고, 읽어보라고 하기 조선시대 선비의 느낌으로. -하여가, 단심가(초등학교때 배워서 친숙한) 예시로 들고 리듬에 맞게 읽어보기 시조(노트필기) 개념 : 고려시대에 발생하여 오늘날까지 창작되고 있는 우리 고유의 정형시 형식 : 3장(초장, 중장, 종장), 4음보 종장의 처음은 세 글자로 고정됨 *연시조 : 한 제목 밑에 두개 이상의 시조를 이어 엮은 것 예) 오우가 여기서 질문받기 (정형시, 3장, 4음보, 연시조....) 마지막. 오우가 읽기 전 작가 소개 - 오우가의 뜻 간단 설명 - 윤선도 작가 소개 : https://www.youtube.com/watch?v=VgrPCIANJ7g&ab_channel=newscj - 조선시대 사람, 조선시대 때 유행했던 시 스타일이 '시조'다. - 자연을 소재로 뛰어난 시를 남겼다는 점 짚어주기 공책 확인 도장! |
|
2~4차시 | 오우가 해석하기 |
1. 지난 시간 복습(상징, 시조, 윤선도, 오우가) 2. 배움목표 : 오우가 해석하기 3. 1수 (다섯 친구 소개) - 끊어 읽고 해석하기(필기) - 친구 다섯개 찾기 - 동그라미 치기 - 질문 1. 다섯 벗을 생각하는 화자의 태도는? (소중히 여김) 2. 자연물 -> 친구로 표현하는 표현법은? 1수는 내가 이제부터 다섯 친구에 대해 노래를 하겠다~라고 깔아두는 내용이다. 2수~물, 3수~돌, 4수~소나무, 5수~대나무. 25쪽의 4수에서는 소나무가 소개가 되겠지. 윤선도가 소나무를 보며 어떤 점에 반했냐면, 눈을 맞고도 파란 잎이 시들지 않는 모습을 보고 반했다. 4. 4수 (네번째 친구 소개) - 끊어읽기 - 4수에서 말하는 친구는 누굴까? - 해석하기(필기) - 질문 1. 소나무에 눈 쌓인 것을 본 적이 있는지? 2. 밖에 피어있는 벚꽃나무에 눈이 쌓이고 서리가 내리면 어떻게 될까? 3. 소나무는 어떨까? 4. 그 모습을 보고 화자는 소나무가 어떻다는 생각을 했을까? 5. 소나무와 같은 친구는 어떤 친구일까? 6. 소나무를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7. 소나무가 눈서리를 견디는 힘은 어디서 나올까? (본문에서 찾기) -4수의 주제 체크 (지조와 절개) -오우가의 특징 : 자연물에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가치를 넣어서 표현함.(상징물) (맑음, 영원성, 변치 않음, 지조와 절개 등등) -상징물 : 소나무, 눈서리 -상징과 관련해서 활동이 더 필요한 듯 싶은데...ㅠㅠ 비유와 상징 수행평가 말해주기 (비유와 상징을 활용한 시 쓰기) 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쪽지시험본다고 알리기 |
|
4차시 | 쪽지시험 | 나무들의 목욕, 오우가 쪽지시험 10분 자습 쪽지 시험 실시 채점, 오답노트 |
.. 상징 관련해서 활동이 더 필요함.
'학교 이야기 > 수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계획] 중1 1학기 국어 /1. 문학과 표현 (1) 나무들의 목욕 (0) | 2022.03.20 |
---|---|
시에 접근하기 (김소영 '말하기 독서법' 에서 '동시 말하기') (0)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