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말하기 독서법>의 '동시 말하기' 파트
시 본문 이해 수업에 도움이 될 중요한 것만 요약!
시를 읽은 후 읽은 후 무엇을 어떻게 말할까?
1. 감상을 말해요
2. 분석하며 말해요 (시어, 이미지, 분위기)
<시를 읽은 후 무엇을 어떻게 말할까?>
1. 감상을 말해요
(동시집을 읽고 마음에 드는 시 다섯 편 고른 후)
마음에 드는 이유 말하기 - 이유가 단순할 때, 왜 웃길까? 왜 슬플까? 무엇이 따뜻한 느낌을 주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진다.
느낌의 근거는 시어나 시 구절에서 찾으면 된다.
2. 분석하며 말해요
1) 시어에 담긴 뜻 찾기
시어에 담긴 뜻을 찾는 단계. (비유와 상징)
한 줄 씩, 한 단어씩 자세히 읽어보며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기.
시어 속에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 순간, 이해의 폭과 깊이가 달라진다.
★사물이나 관념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비유) - 자연스러운 연결이 중요.(논리성)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는 것(상징) - 추상적 사고력
상징 추가 활동: '용비어천가' 의 첫 구절을 읽고 '뿌리', '바람', '꽃', '열매'가 상징하는 것에 대해 말해보기
2) 이미지 - 시에서 보이고 들리는 것
이미지를 떠올리며 장면을 연결하며 시를 이해함
시를 읽으며 보이는 것, 들리는 것, 냄새, 감촉, 맛을 찾아보기 - 생생한 표현 방법을 배움
(감상과 더불어 가장 먼저 파악되는 것이라서, 한줄씩 자세히 읽기 전에 자신이 받은 이미지 느낌을 물어 보는게 좋을듯..)
3) 정서 - 시의 분위기
'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과 '내가 느끼는 것(독자가 받은 인상)'을 분리해서 생각하기.
시의 분위기는 작품의 밑바탕을 이루는 색조나 느낌.
시적 화자의 태도나 정서에 따라 달라짐. (시어와 이미지에 단서가 있다.)
시가 함축적인 만큼
시를 뜯어봐야 깊이 이해할 수 있는데
뜯어보는 방법을 모르니, 그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차근차근 접근하는 방법을 김소영님의 '말하기 독서법'에서 좋은 힌트를 얻었다..
'학교 이야기 > 수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계획]중1 국어 천재(박) 1. 문학과 표현 (1)오우가 (0) | 2022.04.11 |
---|---|
[수업 계획] 중1 1학기 국어 /1. 문학과 표현 (1) 나무들의 목욕 (0) | 2022.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