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과 표현
(1) 나무들의 목욕/ 오우가
-소단원 목표 : 시에 쓰인 비유와 상징의 효과 알아보기
-알아야 할 것 : 비유의 개념, 비유의 종류, 시에 쓰인 비유 찾고 의미 이해하기, 비유의 표현 효과
차시 | 배움 목표 | 수업 흐름/활동 | |
1차시 | 1. 시의 종류 알기 2. 나무들의 목욕 함께 읽고 감상하기, 이해하기 |
- 시(구자행 선생님의 정리) 개념과 종류 정리하기 - '봄'하면 떠오르는 것 말하기 - '나무들의 목욕' 시 함께 읽기 - 이미지 파악하기 (보이는 것 찾기) 1. 계절은 언제일까? 2. 날씨는 어떨까? 3. 이 시를 그림으로 그리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 첫인상 별점 매겨보기 - 모르는 단어 찾기 - 꽃나무 사진 자료 보여주기 - 한줄씩 자세히 읽기 1. '샤워'할 때 어떤지. 왜 샤워라고 표현했는지 연결 지점 찾기 2. '거품'으로 표현한 이유 찾기 3. '씨앗 마중'의 뜻은? 꽃들이 목욕을 하는 이유는? 4. '공중 목욕탕'인 이유는? - 자세히 읽고난 뒤 별점 매겨보기 - 공책에 마음에 드는 표현이나 문장과 이유 적기 |
|
2차시 | 1. 교과서 학습 활동 정리하기 2. 비유 파악하기 |
- 시 옮겨적기 (한 연씩 외우고 적기) 혹은!!! 마음에 드는 표현이나 문장과 이유 적기 - 내용 학습 정리 1. 내용 정리 2. 4연 내용 정리 3. 주제 정리 - 비유적 표현 동기 유발 (교과서 14쪽) 퀴즈 - 목표 학습 정리 1. 은유법 2. 직유법 3. 의인법 - 비유의 개념과 종류 이해하기 (노트정리) - 이해했는지 퀴즈내기 - 비유로 단어 퀴즈 내기 게임(조별로) (시간 부족으로 실패!!) |
|
3차시 | 1. 비유의 효과 파악하기 2. 비유 활용하여 표현하기 |
- 비유로 단어 퀴즈 내기 게임..... (과연..) - 비유의 효과 파악하기 (노트필기) 가) 진달래는 분홍꽃이 피고 있잖아 가) 진달래는 분홍 거품이 보글보글 일고 있잖아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자신의 생각 적어보기 - 노라조 노래 제목 맞추기 - 광고에 쓰인 비유적 표현 찾기 (노트필기) 비유의 효과 1.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한다. 2. 기억에 오래 남는다. 3. 글쓴이의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장면이나 대상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5. 상황이 실감나게 느껴진다. 6. 글이 멋있어 진다.(★) - 노래 가사에 쓰인 비유의 의미 <끝도 보이지 않던 영원의 밤 내게 아침을 선물한 건 너야> make it right, 라우브&BTS '밤'과 '아침'의 의미는 무엇일까? 나름대로 설명하는 글쓰고 확인 도장받기! |
|
4차시 | 1. 비유하는 표현 만들고 시 쓰기 | 0. 자기 소개때 나왔던 비유적 표현 들려주기 1. 모둠 구성하기 동일한 카드를 뽑은 사람끼리 같은 모둠 인사하기 조장뽑기 2. 비유하는 표현으로 모둠원 소개하기 서로 돌려보며 평가하기(하트 스티커 붙이기) 3. 인상깊은 비유적 표현 고르고 적기 4. 모둠원 소개하는 시 쓰기 |
참고가 된 블로그!! (멋지다) https://m.blog.naver.com/lovetear97/221492289117 |
'학교 이야기 > 수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계획]중1 국어 천재(박) 1. 문학과 표현 (1)오우가 (0) | 2022.04.11 |
---|---|
시에 접근하기 (김소영 '말하기 독서법' 에서 '동시 말하기') (0) | 2022.03.13 |